사도북 종주 산행 길라잡이
ㅡ들뫼날뫼(더불어 걷는 길,더불어 함께,다물)-2023.11.20
북도사(북한산+도봉산+사패산) 종주 산행
사도북(사패산+도봉산+북한산) 종주 산행
*총 종주산행 거리 : 28.05킬로미터.
*총 연결구간 거리 : 5.51킬로미터.
*총 이동거리 및 총 소요시간 : 33.56킬로미터 18시간 49분(산행시간13시간18분+연결구간1시간31분+휴식 4시간).
1. 총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 28.05킬로미터, 13시간 18분.
1). 삼각산(북한산) 구간 : 16.05킬로미터, 8시간 02분.
2). 도봉산 구간 : 8.1킬로미터, 4시간 03분.
3). 사패산 구간 : 3.05킬로미터, 1시간 13분.
2. 총 연결구간 거리 및 소요시간: 5.51킬로미터, 1시간 31분.
1). 불광역 연결 구간 : 660미터, 0시간10분.
2). 우이동 연결 구간 : 1600미터, 0시간32분.
3). 흥선역(안골) 연결 구간 : 3250미터, 시간49분.
*총 휴식시간 : 4시간.
#보기
* 산행 속도 : 북한산-시속 2.0킬로미터, 도봉산-시속2.0킬로미터, 사패산-시속2.5킬로미터, 연결구간-시속3.0킬로미터 속도로 계산함, 분이하 소요시간:반올림.
* 구간거리 표기(단위:미터,실거리를 기본으로 함) : 대호지킴터---0000---향로봉---
* 해발고도 표기(단위 : 미터) : ---백운대(000)---
* 식수공급: 산에 있는 샘이나 사찰의 샘은 대부분 수질이 나쁘거나 말라 있어 이용이어려움.산행중에는 물을 공급할 수 있는 곳이 없으므로 들뫼전 또는 연결구간에서 미리 넉넉하게 준비해야 함.
* 작성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
###연결구간: 흥선역~~~3250~~~성불사 하단 주차장.
---흥선역(의정부 경전,<전철1호선 회룡역 연결>---)---<서쪽으로><흥선광장교차로>900---호국로길-안골 버스정류장---<직동교><의정부 롯대캐슬골드포레아파트><북한산국립공원 안골지구>---1250---안골공원 지킴터------안골공원 지킴터(100)---300---화장실,자연암---<다리>---<다리>---<샘터>---350---북한산둘레길-성불사길 갈림길(150,안골방향,서쪽으로,***안골능선 성불사갈림길에서 북한산국립공원 둘레길까지의 구간길(북쪽방향)은 폐쇄(비탐방)되어 산행할 수 없음.)---350---성불사 하단 주차장(180)---
###사패산 구간 : 회룡안부 갈림길 사거리~~~3050~~~범골공원 지킴터.
-----사패산 들뫼-----
#사패동능선길(성불사-안골길) : 1700미터.
---성불사 하단 주차장(180)---<서쪽으로>---<돌계단>---1000---안골길(성불사길) 갈림길 삼거리(410,사패동능선)---450---갓바위(525)---<돌계단>---150---사패능선(530)---100---사패산(552)---
#사패능선길 : 1350미터.
---사패산(552)---<되돌이길-남동쪽으로>---100---안골능선(동북쪽) 갈림길 삼거리---150---원각사계곡(서남쪽) 갈림길 삼거리---350---범골갈림길삼거리(480,사패능선)---회룡바위(500)---송추북능선 갈림길(510,비탐방구역)---회룡안부 사거리()---
-----사패산 날뫼-----
###참고 : 범골능선길로 들뫼할 경우 : 밤골입구~~~4800~~~회룡안부 사거리.
(범골입구---2850---사패능선 범골갈림길삼거리---600---사패산---600---사패능선 범골갈림길삼거리---750---회룡안부 사거리).
#범골능선길 : 2850미터.
---범골입구(60)---범골공원지킴터(90)---*****샘터(100,식수보충)*****---<호암사에서 범골입구까지는 오르막길 아스팔트 포장도로임,950미터>---950---호암사입구(220)---<동북쪽 산길로...>---150---백인굴(270)---100---의정부시청방향 갈림길 삼거리---갈림길사거리((370,산악구급함,회룡바위 방향(서쪽),안골,성불사 방향 (북쪽), 호암사 방향(동쪽), 석굴암,회룡사,석천지킴터 방향(남쪽))---1100---범골갈림길삼거리(480,사패능선)---
#사패능선길 : 1950미터.
#되돌이길 : 사패산---600---범골갈림길삼거리.
---사패산(552)---<되돌이길-남동쪽으로>---100---안골능선(동북쪽) 갈림길 삼거리---150---원각사계곡(서남쪽) 갈림길 삼거리---350---범골갈림길삼거리(480,사패능선)---회룡바위()---송추북능선 갈림길(,비탐방구역)---750---회룡안부 사거리---
#사패산 날뫼---
###도봉산 구간 : 회룡안부사거리~~~8100~~~우이암지킴터.
#(도봉산 들뫼)---
#포대능선길 : 회룡안부 사거리~~~2600~~~신선대.
---회룡안부 갈림길 사거리(448)---아라한 계단(약500개의 돌과 나무로 놓인 긴 계단길)---610봉---원효사 갈림길 삼거리(640)---포대산불감시초소(649)---망월사 갈림길 삼거리(620)---민초샘 갈림길 오거리(660,우회로 합류점,<쐐기곡(Y자계곡)우회길 갈림길>)---포대능선(사패산3.4KM)방향-다락능선방향갈림길 이정표---포대정상전망대(720,<망자운봉,망연기봉,망수락산>,전망대아래에 긴급피난처가 있음(군사용벙커),송수신탑)---<남쪽으로>---<암릉길>---쐐기곡(680,Y계곡,철안전봉)---철안전봉암릉길(720)---<조망바위-망자운봉,망연기봉,망신선대,망수락산>---<철안전봉>---360---쐐기골(Y계곡)우회로안내이정표(710,우회로(포대정상서사면우회길,민초샘갈림길오거리까지450미터))---<Y계곡안전통제초소>---<도봉34-01말뚝(711)>---<바위쉼터>---계단---도봉산역방향갈림길삼거리,도봉산안내판---철안전봉------도봉산(신선대(726?730?,사방팔방조망대,망자운봉(740),망만장봉(716),망선인봉(693),망무릉도원(685,에덴동산),망뜀바위(720),망백운대(839)...)---
#도봉주능선길 : 신선대~~~2700~~~우이남봉.
---도봉산(신선대(726?730?,사방팔방조망대,망자운봉(740),망만장봉(716),망선인봉(693),망무릉도원(685,에덴동산),망뜀바위(720),망백운대(839)...)---철안전봉---도봉산역방향갈림길삼거리,도봉산안내판---계단---자운봉.도봉주능선.포대능선갈림길삼거리안부(705),위험표지판,산행안내지도---<서남쪽으로>---<돌계단>---<나무계단>---<돌계단>---<도봉34-02말뚝670미터>---<위험표지판>---<탐방객의발걸음에깊게패여아슬아슬하게생존하고있는나무>---<계단>---<뜀바위봉(720)북사면우회길>---<뜀바위봉폐쇄출입금지대나무장애물>---<주봉(675)>---<도봉29-03말둑(649)>---430---마당바위0.7KM,관음암갈림길이정표(650)---<암릉길><철봉안전대>---<전망바위,망관음봉,망주봉>---<철봉안전대>---<나무계단>---<도봉34-03말뚝(640)>---<나무계단>---<관음봉(칼바위,715)북사면허리길>---<쉼터>---<도봉27-03말뚝(676)>---<자운봉0.8KM이정표>---550---우이암1.8KM이정표갈림길삼거리(670)---120---695봉(물개바위봉,철봉안전대,망칼바위(700),망우이암,망북한산)---<철봉안전대>---오봉능선 갈림길 사거리(640,도봉탐방지원센터3.4KM(북동쪽,거북골(도봉계곡))-오봉1.0KM(서북쪽)-자운봉0.9KM-우이암1.4KM(남서쪽) 이정표)--오봉 갈림길 사거리(505)---<통천문,돌문>---<쇠귀바위(우이암)-원통사 상단 갈릴길 삼거리>---1600---우이남봉(542)-
#우이남능선길 : 우이남봉~~~2800~~~우이암지킴터.
---우이남봉(542)---<원통사방향으로>---쇠귀바위(우이암)---*****원통사(390,식수보충 가능,전망대)*****---원통사 하단 갈림길 삼거리(312)---우이암 지킴터(95)---
***주의 : 우이남능선길의 우이남봉에서 원통사 하단 갈림길 삼거리까지의 능선길구간(기기묘묘한 여러 바위들을 만날 수 있지만...)은 암릉길로 위험하여 비탐방구간으로 지정되어 원통사길로 산행함.---
#도봉산 날뫼---
###참고 : 쇠귀바위(우이암)는 우이남봉에서 동쪽으로 70여미터 거리에 있음.
###참고 : 우이남봉(542)에서 쇠귀고개(327,우이령)와 상장 지능선을 거쳐서 육모정고개로 가는 한북정맥구간은 현재 폐쇄(비탐구간)되어 산행할 수 없음.
###참고 : 한북정맥 쇠귀고개길(우이령길) 구간(우이암봉~우이령~육모정,비탐방구간)
1. 우이암봉(542)---<서쪽으로><우이남봉서능선길>---<내리배기길>---1500---<도봉산 날뫼>---쇠귀고개(325,우이령)---<북쪽으로>---100---우이령길(320)---<북한산 들뫼>---***상장8봉지능선길***---왼쪽(서쪽으로)깔딱배기길---1000---상장8봉(550)---600---상장9봉(525,왕관봉,관모봉)---상장봉능선 진입---<서남쪽으로>---600---육모정고개(390)===3800미터.
2. 우이남봉(542)---<서쪽으로><우이남봉서능선길>---내리배기길---1500---<도봉산 날뫼>---쇠귀고개(325,우이령)---<북쪽으로>---300---<오봉조망점>---우이령길(300)---<북한산 들뫼>---<서쪽으로>***<상장7봉지능선길>***---1000---상장7봉(540)---600---상장6봉(550)---상장8봉(550)---600---상장9봉(525,왕관봉,관모봉)---600---육모정고개(390)===4600미터.
###연결 구간 : 우이암지킴터~~~1600~~~육모정지킴터.
---우이암지킴터(95)---100---봉도(원불교)청소년수련원,야베스기도원 옆길---우이신설경전철,우이차량사업소---400(삼양로181길)---신우이교(80,우이천)---U턴---(삼양로179길)---1100---육모정 지킴터---
###삼각산(북한산) 구간길 : 육모정 지킴터~~~16050~~~대호지킴터.
#삼각산(북한산) 들뫼---
#우이능선길 : 육모정지킴터~~~3150~~~하루재.
---육모정지킴터---1300---육모정고개---영봉1500---350---하루재---
---육모정 지킴터(130)---용덕사(식수보충?)---신검사(식수보충?)---*****깔딱샘(식수 보충,영봉방향 마지막 샘물)---육모정 고개(390,쉼터,상장봉능선 입구초소)---503봉(503)---영봉(604,전망바위)---내리배기---하루재(490,쉼터,영봉-도선사주차장-인수암 갈림길 삼거리)---
#백운산장길 : 하루재~~~~~~백운봉암문.
---하루재(490,인수암-도선사주차장-영봉-갈림길 삼거리,쉼터)---북한산 경찰 산악구조대(470)---인수암---화장실-----*****북한산역사관+문화관+특수산악구조대대기실(옛백운산장(640,쉼터))*****------백운봉암문(위문,716., 산악구급함, 산악구조대초소)---
###백운산장의 역사
백운산장은 1924년 산장지기 이영구씨가 터를 잡은 뒤 지난 100년 가까이 수많은 등산 애호가들과 함께하며 북한산을 지켜온 산 증인이다. 1933년 석조 산장을 신축했고, 1942년 우물을 팠으며 1960년 단층 석조 건물로 확장 재건축했다.
1992년 화재로 지붕이 불탔으며, 1998년 통나무로 2층을 증축했다.
2019년12월2일 폐쇄되었다.
백운산장은 우리나라 1호 산장이자 국립공원 마지막 민간 산장이었다.
산장이 폐쇄된 이유는 1992년 지붕이 불탔을 때 1998년 2층을 통나무로 증축하며 기부채납을 조건으로 신축 허가를 받으면서 2017년이 되면 국가에 산장을 내놓는다는 약속을 했기 때문이다.
북한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측은 산장 폐쇄 후 구조 보강과 리모델링 작업후 새롭게 문을 연 시설에는 1층은 북한산 역사관·문화관, 2층은 특수 산악구조대 대기 장소로 운용되고 있다.
영원한 산장지기
지난 2017년 12월 31일 산장지기 이영구-김금자씨 부부 모습. 이영구씨는 2018년 세상을 떠났다.
#백운대 왕복길 : 백운봉암문~~~600~~~백운봉암문.
---백운봉암문(위문,716., 산악구급함, 산악구조대)---300---백운대(836.5)---300---백운봉암문(위문,716,백운산장-하루재방향(남동쪽),북한동-용암문 방향(서남쪽)갈림길) 산악구급함, 산악구조대 초소)---
#만경대-용암봉 허리길 : 백운봉암문~~~1400~~~용암문.
---백운봉암문(위문,716,구급함,산악구조대초소)---<계단>---<만경대(800.6허리길)><전망좋은 암릉길,주의>---<계단>---노적봉(718)하단 삼거리(660)---<용암봉(715) 허리길>---용암문(580,도선사 방향(동북) 갈림길,대동문 방향 우회길 있음)---
#북한산성 능선길 : 용암문~~~4000~~~문수봉.
---용암문(580,도선사 방향(동북) 갈림길)---일출봉(618)---월출봉(615)---기룡봉(588,치성) ---반룡봉(583)---동장대,시단봉(601)---덕장봉(585)---대동문(550,화장실,쇠귀천계곡-진달래능선방향(동북쪽),북한동방향(서쪽)갈림길,대성문-대남문 방향 우회길 있음)---복덕봉(594,칼바위능선방향(동쪽)갈림길)---보국문(567,정릉매표소방향(남동쪽),북한동방향(북쪽)갈림길)---성덕봉(631,전망대)---화룡봉(644)---대성문(620,형제봉능선-북악산방향(남쪽)갈림길,대남문 방향 우회길 있음)---잠룡봉(701,통천문,보현봉(714)-사자능선-형제봉(462)능선방향(동쪽,탐방금지구역)갈림길)---대남문(683,문수사-구기계곡방향(남서쪽),잠룡계곡-북한동방향(북동쪽),북한산성우회로(동북쪽,대동문까지)갈림길,청수동암문까지 우회길 있음)---문수봉 전망대(715)---성벽---문수봉(727)---
#비봉능선길 : 문수봉~~~2700~~~향로봉.
---문수봉(727)---***<청수동 암문((694,우회길,청수동암문방향 우회로도 만만찮음,상원봉(715봉)과 문수봉(727) 사이 안부))방향 길 또는 암릉길(어려움,잉어바위-연화봉(695,남쪽)으로 직진)중에서 선택>---문수봉 하단 합류길 삼거리(560)---(통천문,565)---승가봉(567)---(삼천사갈림길,530)---사모바위(560,응봉능선갈림길,김신조암굴,쉼터)---(비봉능선 전망대,승가사 갈림길,525)---비봉(560,진흥왕순수비,코뿔소바위)---(진관사 탕춘대성 갈림길 사거리,500)---관봉(535,관음봉,부처바위,식당바위)---향로봉(535,기자능선-탕춘대능선-불광능선-비봉능선 갈림길 사거리)---
#구기-불광능선길 : 향로봉~~~2900~~~대호지킴터.
---향로봉(535)---향로 오거리---<차마고도>---족두리 초소------족두리봉(370,수리봉)---<암릉길>---탐방객 조사 계량기(둘레길 갈림길,이정표)---계단---170---삼환그린파크빌라 골목(55,,대호아파트 뒤쪽)---
#삼각산(북한산) 날뫼---
###연결구간 : 대호지킴터~~~660~~~불광역.
---삼환그린파크빌라 골목(55)---불광6길<남쪽으로>---190---해바라기분식집---<동쪽으로>---470---불광역(3,6호선) 9번 출입구---
###작성자 : 들뫼날뫼(더불어 함께,더불어 걷는 길,다물) 2019.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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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주 산행과 일주 산행의 다른 점
-들뫼날뫼(더불어걷는길,더불어함께,다물),2023.10.20
###종주 산행 : 산의 맥과 산의 능선으로 이어진 곳을 따라 걷는 장거리 산행을 말한다.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자연관중의 하나인-산자분수령(산은 물을 넘지 못하고, 물은 산을 건너지 않는다.)-에 의하여 산행길이 강이나 하천 등의 흐르는 물에 의하여 끊기지 않고 연속으로 이어진 산의 능선길을 걷는 산행을 말한다.
예). 1대간 9정맥 162지맥 종주, 화대종주, 설악대종주, 육구종주...
### 일주 산행 : 산의 맥이 중간에 끊기는 장거리 산행을 이르는 명칭이다.
예). 불수사도북 일주(중랑천),삼관우청광 일주(양재천),동두천6산 일주(신천)...
***그러므로, 불수사도북 산행을 종주 산행(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이라 말하는 것은 잘못된 사용이다.
불수사도북 산행은 수락산과 사패산 사이를 중랑천이라는 하천이 흘러 산의 맥이 이어지지 못하고 끊기므로, 종주 산행이 아니라 달리 일주 산행이라 부르는 것이 맞다.
### 사전에서의 정의
1). 종주
종주1 [縱走]단어장 저장
형태분석 [縱走]
명사
(1)
(기본의미) 능선(稜線)을 따라 산을 걸어, 많은 산봉우리를 넘어가는 일.
(2)
산맥 따위가 지형이 긴 쪽으로 또는 남북으로 길게 이어짐.
*출처-다음 국어사전
2). 일주
일주1 [一周]단어장 저장
형태분석 [一周]
명사
넓은 일정한 지역을 한 바퀴 돎.
*출처-다음 국어사전
3). 산자분수령(山自分水嶺) : “산은 스스로 물을 가른다”는 말로써 산은 물을 넘지 못하고, 물은 산을 건너지 않으니 물줄기를 보고 산줄기를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산줄기를 보아 물줄기도 가늠할 수 있다는 말이다.
산자분수령은 우리 선조들의 전통의 자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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